본문 바로가기
탁구 기술

탁구 백핸드 커트-자세 팔꿈치 손목 어깨 하완 백스윙 스윙 중심이동 원리 연습 방법

by hoohoopapa 2022. 4. 15.
반응형

탁구 백핸드 커트는 기본자세에서 팔꿈치는 움직이지 않고 손목으로 백핸드 커트를 할 수 있는 각도로 라켓 면을 전환하며 라켓을 들고 있는 방향의 어깨를 뒤로 살짝 당기는 동작부터 시작합니다. 백스윙과 타구 스윙은 하완의 움직임으로 동작을 하고 중심이동과 동작이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하고, 연습 방법까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백핸드 커트도 포핸드 커트와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선제공격을 잡기 위해 짧은 커트 서비스를 넣었을 때의 리시브, 백 코스를 돌아서서 공격이 어렵거나 백핸드 드라이브 등 공격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백핸드 커트로 공 처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백핸드 커트 동작 이해 (팔꿈치, 손목, 어깨, 하완, 중심이동)

백핸드 커트는 기본자세에서 팔꿈치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상황에 따라 코스와 방향을 바꿀 때 손목으로 바꿀 수 있는 라켓 면의 각도에서 더 큰 각도로 만들어주기 위해 조금씩 움직여주기도 합니다. 손목의 사용은 라켓 면의 각도를 백핸드 커트를 할 수 있도록 전환할 때 움직여주며 백스윙과 타구 하는 스윙에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깨는 타구 하는 스윙을 할 때 조금 더 동작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다리와 함께 공간을 만들고 힘을 받기 위한 동작에 사용하게 됩니다. 하완은 백스윙과 타구 스윙을 할 때 반드시 움직여야 할 신체 부위입니다. 발은 다리와 함께 무게중심을 만들고 공 처리를 할 때 힘의 사용과 짧은 공 처리를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백핸드 커트는 제일 먼저 라켓 그립을 잘 쥐고 있는 상태에서 손목을 움직여 백핸드 커트를 할 수 있도록 전환하고 공이 날아오는 것을 보며 팔꿈치는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라켓을 몸 안쪽으로 당겨오며, 동시에 하완이 움직여 팔이 구부려지도록 만들어줍니다. 라켓을 당겨 팔이 구부려지는 동작을 할 때 한 동작으로 라켓을 들고 있는 방향의 어깨가 뒤로 조금 밀려나고 같은 방향의 다리는 조금 펴지도록 움직여 줍니다. 이 동작으로 백핸드 커트를 할 수 있는 무게중심과 백스윙이 만들어지며 공을 타구 하는 스윙은 라켓을 그립으로 지긋이 잡고 하완을 아래 방향으로 내리듯 전방을 향에 스윙을 하고 동시에 펴져있던 다리를 다시 구부려 무게중심과 타구 스윙이 함께 공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동작을 하여 라켓 면으로 공을 맞추면 백핸드 커트 기술을 구사할 수 있겠습니다.

 

 

백핸드 커트 연습 방법. (설명)

1. 준비자세 2. 손목&라켓 각도 3. 중심이동 4. 백스윙 5. 타구 스윙& 중심이동 6. 타구 순간 힘 전달

  1. 준비자세는 기본자세에서 시작합니다.
  2. 그립을 지긋이 쥐고 있는 상태로 손목을 아래 방향으로 꺾어주고 라켓의 각도는 120도 정도로 만들어줍니다. 라켓 면은 대각선 방향을 바라보게 만들어집니다. (그립을 쥐고 있는 상태에서 손목을 꺾어주게 되면 더 이상 꺾어지지 않는 한계 지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하게 되면 라켓 면도 단단히 만들어줄 수 있고 라켓 면의 각도도 일정하게 잡을 수 있으며 백스윙과 타구 스윙을 만들어 내는 하완의 움직임도 훨씬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중심 이동은 라켓을 들고 있는 방향의 어깨가 등 쪽으로 살짝 밀려나고 같은 방향의 다리는 조금 펴주며 반대 다리는 구부려 줍니다. (백핸드 커트의 중심이동도 백핸드 쇼트와 같이 난해 할 수 있습니다. 포핸드 기술처럼 회전을 하며 동작을 하는 것이 아닌 몸안에서 전방을 향해 동작이 이루어짐으로 이런 동작이 나오는 것임을 알고 연습하시면 좋겠습니다)
  4. 백스윙은 중심이동으로 자세와 무게중심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준 상태로 라켓을 그립으로 잡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여 하완만을 움직여 팔이 구부려지도록 만들어 줍니다. 백스윙을 움직이는 타이밍은 항상 공을 치기 직전이며 미리 당겨놓지 않아야 하고 짧게 반동을 만들어주는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하완이 움직일 때 그립이 라켓을 쥐고 있는 힘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립을 놓아버리게 되면 공을 타구 하는 라켓의 면이 정확하게 공을 타구 하지 못하며 손목이 움직이게 되어 정확한 공 처리가 어렵게 되겠습니다)
  5. 무게중심과 백스윙 반동이 만들어지면 멈추는 시간 없이 타구 스윙을 해야 합니다. 타구 스윙도 백스윙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립이 라켓을 쥐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여 구부려져 있던 팔을 하완을 움직여 공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팔을 지긋이 펴주면 됩니다. 팔을 펴주는 동작을 하는 동시에 하완의 움직임에 따라 구부려져 있던 반대 방향의 다리가 펴지고 라켓을 들고 있는 방향의 다리가 다시 구부려지며 등 뒤쪽으로 빠져있던 어깨도 하완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따라가 주어 중심이동을 해줍니다. (백스윙을 움직여서 멈추는 시간이 생기게 되면 팔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동작을 유연하게 하지 못하게 됩니다. 공을 타구 하는 스윙 동작을 할 때도 백스윙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립이 라켓을 잡고 있는 상태를 유지해주어야 백핸드 커트를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겠습니다. 하완을 움직일 때 스윙 속도를 너무 빠르게 가져가지 않도록 하며 지긋이 움직여주도록 해야 공이 안정감 있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동작이 본인의 생각대로 컨트롤이 가능하고 공의 구질 판단이 가능하다면 빠른 박자와 동작으로 커트도 빠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하완의 움직임은 팔꿈치가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그립으로 라켓 면이 단단하게 잘 잡혀있어야 흔들림 없이 동작을 해낼 수 있습니다. 커트는 기본적으로 공을 낮게 보내주어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라켓면이 공의 중간지점을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눌러주는 듯한 느낌으로 시작하여 라켓면이 점진적으로 공의 하단 부분을 지나갈 수 있도록 하완의 움직임을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하완을 움직여 구부려져 있던 팔이 펴지는 정도는 팔을 쭉 편 상태가 아닌 70~80% 정도 펴주면 적당하겠습니다)
  6. 타구 순간 힘 전달은 라켓 면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듯 그립을 통해 힘을 전달해주게 됩니다. 힘을 주는 손가락은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에 힘을 주게 되며 특히 엄지손가락에 힘을 많이 주게 됩니다. 라켓면이 공을 타구 하는 순간 힘을 쥐어주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점

백핸드 커트를 할 때 그립은 항상 라켓 면의 단단함과 각도를 유지해주도록 하고 팔꿈치와 손목의 움직임을 최대한 제어해주어야 합니다. 라켓을 쥐고 있는 상태로 하완을 움직여 팔을 접었다 펴주는 동작을 만들어 라켓으로 공을 맞춰주는 느낌으로 공 처리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작은 항상 공을 타구 하기 전에 만들어져서 공을 타구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연습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