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탁구 기술

탁구 포핸드 커트-자세 백스윙 스윙 동작 어깨 팔꿈치 손목 중심이동 원리 연습 방법

by hoohoopapa 2022. 4. 11.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포핸드 커트의 자세와 백스윙, 타구 스윙, 동작을 할 때 어깨와 팔꿈치, 손목 등 자세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동작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봅니다. 탁구 게임과 경기를 하려면 커트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리시브 상황에서 상대방은 선제공격으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짧은 커트 서비스를 넣게 됩니다. 이때 커트로 리시브를 하게 되며 공격이 어려울 때는 커트를 정확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이 강한 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봉쇄할 수도 있으며 약한 공격이 리턴되어 디펜스 또는 블로킹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포핸드 컷트 동작 이해 (어깨, 팔꿈치, 손목, 하완, 발)

포핸드 컷트를 할 때 제일 먼저 어깨의 기울기에 따라 공 처리를 유연하게 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됩니다. 라켓을 들고 있는 어깨는 포핸드 커트를 할 때 아래 방향으로 비스듬히 내려주어야 동작을 하기가 편하겠습니다. 팔꿈치는 공을 타구 하는 스윙을 하기 전 까지는 몸 앞에 들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공을 타구 하는 스윙이 전방을 향해 나갈 때 자연스럽게 따라 나가 주면 되겠습니다. 손목은 대각선 방향으로 공 처리를 할 때는 꺾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직선방향으로 공 처리를 할 때는 몸 바깥 방향으로 조금 젖혀주고 라켓의 헤드는 위를 향하게 만들어주면 되겠습니다. 커트를 할 때 손목을 사용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손목은 라켓의 각도를 조절할 때만 움직여 주도록 합니다. 포핸드 커트를 할 때 하완의 움직임으로 동작이 이루어집니다. 어깨로 동작을 하기 좋은 자세를 만들어주고 팔꿈치는 중심을 잡아주며 손목은 라켓의 각도를 만들어주고 최종적으로 구부려져 있던 팔이 하완을 펴서 움직여 줍니다. 동시에 발과 함께 라켓이 움직여서 공을 맞추어 포핸드 커트 동작이 이루어지겠습니다.

 

 

 

포핸드 커트

포핸드 커트 연습 방법 (설명)

1. 준비자세 2. 손목&라켓 각도 3. 중심이동 4. 백스윙 5. 타구 스윙 6. 타구 순간 힘 전달 7. 중심이동

  1. 준비자세는 기본자세에서 시작합니다.
  2. 손목은 대각선 방향으로 공 처리를 할 때는 꺾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직선으로 공처리를 할때는 손등 방향으로 젖혀주면 됩니다. 라켓의 면의 각도는 130도 정도로 만들어주고 라켓 헤드는 팔꿈치보다 조금 위를 향한 상태를 만들어주면 되겠습니다. (기본자세에서 팔꿈치의 위치는 고정해두고 라켓 그립을 지긋이 힘을 쥔 상태로 하완을 몸 바깥으로 돌려주면 커트를 할 수 있는 각도로 만들어집니다. 직선으로 공 처리를 하고자 할 때는 그대로 손목을 손등 방향으로 젖혀주면 되겠습니다)
  3. 공이 날아오는 것을 보며 라켓을 들고 있는 방향의 팔꿈치를 몸으로 모아주고 같은 방향의 발을 몸 바깥으로 돌려주며 다리를 가볍게 구부려 무게중심을 만들어 줍니다. (백스윙과 타구 스윙을 하기 전 무게중심을 만들어주는 동작을 하지 않으면 공 처리를 급하게 할 수 밖에 없으며 안정적인 자세가 만들어지지 않아 스윙도 정확하게 하지 못하게 되니 무게중심을 만드는 동작을 정확하게 잡은 다음 백스윙을 할수 있도록 하길 권합니다. ★이 동작은 공이 날아오는 방향과 속도에 맞춰 바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4. 포핸드 커트 백스윙은 다른 포핸드 기술과 달리 백스윙을 어깨 뒤쪽으로 라켓을 빼지 않고 어깨 앞에서 하완을 들어 팔을 접어지도록 라켓을 가볍게 들어주는 것 만으로 백스윙을 하면 되겠습니다. 백스윙 타이밍은 공이 날아오는 것을 보며 무게중심을 만들어 줄 때 같이 하완을 움직여 팔을 구부려주면 되겠습니다. (무게중심을 만들 때 팔꿈치와 하완을 몸 쪽으로 당기듯 모아주는 느낌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손목을 움직이지 않도록 해 주고 라켓 면과 헤드의 각도는 변함이 없어야 합니다)
  5. 타구 스윙은 그립이 라켓을 잘 쥐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절대 손목은 쓰지 않도록 하고 하완의 움직임 만으로 공을 보내는 방향으로 팔이 펴지도록 하완을 움직여 라켓이 공을 맞춰주면 되겠습니다. 이때 라켓을 들고 있는 방향의 발이 공을 타구 하는 위치에 같이 놓이도록 해야 합니다. (타구 스윙에 중요한 것은 손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며 백스윙 위치에서 공을 맞추는 것이 아닌 공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하완을 움직여 라켓이 공을 타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라켓, 또는 손과 발이 같은 위치에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스윙 동작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6. 타구 순간 힘 전달을 할 때는 항상 그립으로 라켓을 단단히 쥐어주는 것 만으로 충분하며 하완을 움직이는 동작과 다리의 무게중심 외에는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타구 순간에는 공을 타구 하는 라켓에, 그립을 단단히 쥐어주는 것입니다. 힘을 주어야 하는 위치는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주먹을 쥐듯 그립을 움켜쥐면 되겠습니다)
  7. 중심 이동은 라켓을 든 방향의 발 뒤꿈치부터 지면을 짚어서 발가락 부분까지 짚어주고 다리를 구부려주며 무게중심을 이동합니다. (포핸드 커트를 할 때의 중심이동은 반대 방향이 아닌 뒤꿈치부터 발가락으로 짚어주는 동작으로 무게중심 이동이 이루어지고 준비자세로 복귀하게 됩니다 ★타구하는 스윙과 발가락이 짚어지는 무게중심 이동이 같이 끝나도록 맞춰주고 다시 기본 준비자세로 돌아올수 있는 동작이 제일 좋은 동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의할 점

포핸드 컷트를 할 때 라켓을 든 방향의 어깨가 아래로 기울여져야 동작을 수월하게 할 수 있고, 라켓 면의 각도와 헤드의 위치를 잘 잡아주어야 하며 스윙 동작에서 손목이 움직이지 않도록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공 처리를 할때 손과 발은 항상 위 아래로 같은 위치에 있도록 해주는게 좋고 그렇게 만들어줌으로서 공을 처리하는 동작도 안정적으로 할수 있으며, 다음 동작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니 이 점을 주의하며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